문학의 즐거움 I, II, 페리 노들먼, 시공 주니어,141,142p
2. 16세기의 아동문학
1) 영국- 교훈주의가 아동들을 위한책의 중심 테마가 되어 어린이들에게는 지긋 지긋한 신앙설화, 교훈, 설교 등의 서적 외에는 주어지지 않았다.
2) 이탈리아- 1549년 <즐거운 서른 밤>이라는 세계최초로 동화집이 발간
집에 몸종으로 팔려가며 한동안 토끼 눈 할아버지를 찾아가지 못하게 되고 할아버지는 기다리다 편지 한 장을 쓰고 한양으로 가 버린다.(중략)
이 책을 통해 나는 사대주의가 국가 또는 개인의 발전을 막아설 수도 있는 매우 위험한 사상이란 것을 다시 한번 되세기게 되었다. 그리고 이 책의 주인공인
세계를 시로써 완성하였다. 그리고 실제 행동을 통해 그것을 실행해 보인 분이다. 그런 의미에서 그의 발자취는 깊이 그리고 또렷하게 우리 문학사의 탑 위에 세워져야 할 것이다.
그러나 한편으로 윤동주 시인의 시는 숱한 문제점들을 야기하고 있다. 그것은 먼저 그의 죽음에 대한 의문들과 역시 후
1.'모험소설' 또는 '세계명작'
어렸을 때 〈로빈슨크루소〉를 처음 읽을 무렵 흔히 함께 읽었던 비슷한 류의 '모험소설'로서 〈보물섬〉,〈15소년표류기〉,〈타잔〉 등이 떠오른다. 위 책들 중 〈타잔〉은 조금 컸을 때 읽어서인지 나름대로 정리된 이해나 기억이 남아있지만, 다른 책들은 분명히 여러
집단무의식이 아직 없었던 때라는, 초시간적이고 초공간적인 의미를 지닌다.
≪ … 중 략 … ≫
Ⅱ. 동화의 문장
① 동화의 문장은 단순하고 짧아야 한다.
동화의 문장은 1-2 줄 정도로 호흡을 짧게 잡는 게 좋다.
3-4 줄 이상 길게 쓰면 산만해 지고 무엇을 전달하려는 것인지 알 수 없게
유아문학의 역사-
▶유아문학, 아동문학은 처음부터 어린이를 위해 쓰여진 것은 아니었다. 각 나라 민족들은 이 세상 및 자연 현상과 가족 그리고 종족의 기원에 대해서 그들 나름대로 설명들을 가지고 있었다. 그리하여 원시시대의 씨족 사회에서는 족장이나 연장자들이 항상 전승문학의 전수자 역
Ⅰ. 서론
아동문학이란 동심을 지닌 작가가 어린이를 위해 동심의 세계를 그린 문학이며 아동을 대상으로 한 문학이다. 또한 출생에서부터 청소년기까지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산문과 시, 소설과 논픽션을 통해 그 또래 어린이에게 적절한 화제와 흥미를 제공해 주는 양질의 보급판 도서를 말한다(브
사랑도 어디쯤에선 반드시 그칠 것을 믿는다. 다만 그때 내 기다림의 자세를 생각하는 것뿐이다. 그 동안에 눈이 그치고 꽃이 피어나고 낙엽이 떨어지고 또 눈이 퍼붓고 할 것을 믿는다. 한국언어문화연구원 편, 「한국 대표 명시3」, 도서출판 빛샘, 1999, 934쪽.
- 출전 : 《현대문학》(1958.11)
- 해
문학사상 부동의 위치를 확보하게 되었다.
[중엽] 고전주의 문학이 절정을 이루며 민간설화, 전설을 새로운 말씨로 고쳐 표현하는 것이 유행이 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동화 창작의 서막이 되었다. (아동문학론, 이재철, 서문 당, 232p, 237- 238p/ 아동문학론, 릴리언H.스미스, 17p)
※ 퓨리터니즘 (Puritan
정채봉의 동화 세계를 정리하자면
1) 동심의 본질과 비밀과 향기를 보여 주는 것을 근본 의도로 하고,
2) 보잘 것 없는 것에 관심을 나타내는 신앙적 진실을 구현하고,
3) 행운유수의 유유자적한 방랑성과 귀소 본능적이면서 불교적 회귀로 해석될 수 있는 귀착성의 대결 구조를 가졌으며,
4) 작품